글로벌블레싱

세상축복하며 평화
만들어 가는 글로벌블레싱

출판물자료실

Published Material

북한 수화서적 2권 국내 최초 공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38회 작성일20-02-25 20:33

본문

국내 최초로 북측의 수화책이 공개돼 세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세계밀알연합회(회장 이재서)는 북측의 유일 장애인단체인 조선장애자보호연맹(조선장애자지원협회의 전신)으로부터 기증받은 ‘손말사전’과 ‘손말학습’을 29일 공개했다. ‘손말’은 남측의 ‘수화’에 해당하는 북측 용어이다.

‘손말사전’(안태성외 8일 집필, 교육도서 출판사)은 2005년 6월 20일 발행된 것으로 약 3천어개의 어휘를 수록하고 있는 일종의 ‘표준수화사전’이며, ‘손말학습’(김은희 집필, 조선장애자보호연맹)은 2005년 8월 10일 발행된 것으로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533개의 단어가 수록돼 있는 수화교육 서적이다.

이 서적들은 세계밀알연합회 회원 1명이 남북장애인교류를 논의하기 위해 지난 10월 중순경 평양에 소재한 조선장애자보호연맹 사무실을 직접 방문했을 당시, 조선장애자보호연맹측으로부터 직접 기증받은 것이다.

세계밀알연합회는 최근 통일부로부터 이 서적들에 대한 반입허가를 받아 자체적으로 북한수화연구팀을 구성해 두 서적에 대한 개략적인 분석을 마친 뒤, 그 내용을 일반에 공개하기로 결정하고 에이블뉴스측에 그 내용을 전해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우리의 사랑으로 북녘 장애인들과 세계장애인들의 행복한 삶을 응원할수 있도록 함께 해주세요.